동신대학교는 2014년 교육부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2015년 ‘잘 가르치는 대학’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에 선정되며 광주/전남 혁신도시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넓고 쾌적한 캠퍼스와 학생중심의 전문 교육환경으로 실무에 강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동신대학교. 다가오는 겨울의 초입에서 실제 동신대학교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위에서부터 1. 동신대학교 전경 /2. 동신대학교 중앙도서관>
■ 전반적인 시설 만족해… 도서관 시설도 과반 수 이상 만족
▲<동신대학교 '대정광장'>
첫 번째로 진행한 설문은 동신대 전반적인 시설만족도에 대한 설문이다. 동신대학교 학생들은 시설물에 대해 ‘보통’이 40%, ‘만족’이 35%로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매우 불만족과 불만족은 각각 아예 없거나 10%로 적은 수치를 보였다. 이에 호텔관광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주변 조경이나 환경이 매우 깔끔하지만 칠판이나 프로젝터 빔 등의 오류가 간혹 있어서 아쉬운 점이다.”라며 의견을 밝혔다.
▲<동신대학교 중앙도서관 내부>
그렇다면 동신대학교 학생들이 직접 공부하는 도서관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할까? 도서관 만족도에 대해 설문한 결과 과반 수 이상인 55%의 학생들이 ‘만족’이라 답했으며, ‘매우만족’도 25%로 큰 범위를 차지했다. 실제로 방문해 본 동신대학교의 도서관은 학생들이 이용하기에 매우 쾌적해보였으며 학생들의 학습공간이 도서관 내부 곳곳에 잘 조성되어있었다.
■ 셔틀버스 원거리 대비 저렴한 비용 good! 노선의 다양화는 필요해
▲<동신대학교 셔틀버스 정류장>
동신대학교 캠퍼스 곳곳에는 학생들의 이동을 위한 셔틀버스 정류장이 있었는데 셔틀버스 운행이나 노선에 대한 만족도를 설문해 본 결과, 만족 40%, 매우만족 20%로 셔틀버스 운행 면에서도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보였다. 이에 호텔관광학과에 재학 중인 한 남학생은 “저렴한 비용으로 원거리까지 운행하는 것에는 매우 만족하나, 북구와 광산구까지의 다양한 지역의 노선 추가가 요구 된다,”는 의견을 보였다.
■ 전공 선택 이유 45%… “희망직무와 연관이 있어서”
▲<수업을 듣는 동신대학교 학생들의 모습>
동신대학교 재학생들에게 본인이 처음 전공을 선택하게 된 이유에 대해 질문해보았다. 설문에 참여한 재학생의 45%는 ‘희망직무와 연관이 있어서’라고 답했고 그 다음으로 ‘특기와 적성에 맞아서’라는 의견이 25%를 차지했다. 그 외의 의견으로는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와 ‘미래 발전 가능성’ 등이 뒤를 이었다.
▲<동신대학교 실습현장 위에서부터 1. 관광경영학과 2. DS메디스파센터 3. 안경광학과>
그렇다면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는 어떤 수준일까? 학생들의 40%의 학생들이 본인의 전공에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매우만족’의 답변도 20%의 수치를 보였다. 학생 대부분은 전공에 만족하는 이유에 대해 ‘현장감 있는 실습현장’을 꼽았는데 실제 동신대학교에 방문해 본 결과 각 학과의 실습실은 실제 현장에 버금가는 수준을 갖추고 있었다.
■ 학과 강의 구성 55%… “만족해!”, 전공수업 뿐 아니라 다양한 수업이 활성화
▲<위에서부터 1. 취업관련 정보안내 포스터 2. 둘러앉아 수업을 하고있는 교수님과 학생들. >
다음으로 학과 커리큘럼 및 강의구성에 대한 만족도를 질문해보았다. 설문에 응답한 55%의 학생들은 학과 커리큘럼이나 강의구성에 대부분 만족한다는 답변을 보였다. 항공서비스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은 “여러 방식의 수업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며 전공뿐만 아니라 자격증 습득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교양과목도 들을 수 있어서 매우 좋다.”고 답했다.
■ 등록금 부담은 적은 편, 장학제도 세분화 “좋아요!”
동신대학교 재학생들은 등록금과 장학금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을까? 우선 등록금 만족도에 대해 질문한 결과 70%의 학생이 ‘보통’이라 답했고, ‘불만족’이 15%,‘ 만족’과 ‘매우만족’이 각각 5%와 10%로 그 뒤를 이었다. 동신대학교의 평균 등록금은 6,557천원(대학알리미 공시자료)으로 우리나라 사립대 평균 등록금인 7,686천원 대비 등록금에 대한 부담은 적은 편이었다.
동신대학교는 면학장학금, 전공우수자 장학금, 어학우수자 장학금 등 학생들을 위한 장학제도가 세분화되어 있는데 설문에 응답한 30%의 학생들은 본교의 장학제도에 대해 대부분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20%의 학생도 ‘매우만족’이라 답했다. 물리치료학과 2학년 학생은 “학교에 마일리지 장학금과 같은 특색 있는 제도가 있어 학교가 학생복지에 많이 신경쓰고 있음을 느낀다.”며 장학제도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마일리지 장학금은 학생들이 교내 프로그램이나 외국어·자격증·사회봉사에 관한 활동을 할 경우 학교에서 마일리지를 적립해주고 100,000점 이상 적립한 학생들에게 해당 장학금을 지급해주는 동신대학교의 장학제도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