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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실대학교] 학교 시설은 만족! 등록금과 장학금은 아쉬워 … 기업의 후원 원해

(Apply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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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5-12

 

 

 

높은 파도가 밀려오는 모습처럼 세워진 대학교 정문 앞으로 지하철 7호선과수많은 버스 노선이 지나다닌다. 작은 언덕을 바탕 삼아 자리 잡은 숭실대학교의 모습이다. 안으로 들어서니 ‘평양부터 120년, 서울에서 60년’이라 적힌 현수막이 제일 먼저 눈에 띄었다. 캠퍼스를 가만히 돌아보니 안익태기념관, 한경직기념관, 조만식기념관, 이상열 박현민 열사상 등 명사를 기리는 의미의 건축 및 조형물들이 자주 발견되었다. 그들은 모두 애국과 기독교 정신, 또는 민주항쟁 등을 펼친 인물들로 숭실대의 기독교 정신과, 민족정신을 물씬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 평양에서 개교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대학이자, 일제강점기 때 신사참배를 거부하며 자진 폐교를 택한 민족대학이라는 점은 숭실대 학생들의 자부심처럼 느껴졌다. 서울 재건 60주년 기념행사를 앞두고 분주해 보이는 숭실대학교를 방문해보았다.

 

 

 위에서부터 1. 한국기독교박물관   2.조만식기념관    3.원형잔디    4.중앙도서관에서 바라본 형남공학관

 


 

● 전반적으로 시설에 대한 높은 만족도 보여 … 몇몇 낙후된 시설은 아쉬워

 

 정문을 통과 하면 바로 오른쪽에 거대한 모습의 형남공학관이 보인다. 지하 1층, 지상 15층 높이의 거대한 이 건물은 2005년에 개관된 신축 건물이다. 전면에 유리창이 달려 세련되었고, 멀리서도 눈에 띌 만큼 이제는 어엿한 숭실대학교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형남공학관 뿐만 아니더라도 숭실대 내부에는 많은 신축 건물들이 줄지어 서있었다. 그래서였는지 입시코리아에서 숭실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학교 전반적인 시설에 모두 보통 이상의 만족을 표했다.

 



 

 하지만 강의실 시설에 대해 세부적으로 다시 한 번 묻자, 몇몇 학생들이 “경상관과 미래관은 불만족스럽다”며 아직 허름한 시설에 대해서 아쉬움을 표했다. 기자의 눈에도 학교 언덕 아래쪽에 자리 잡은 건물들은 확실히 다른 건물에 비해 시설이 낙후되어 보였다. 또한 “의자와 책상 일체형이 약간 불편하다” (전기공학부 1, 여)라는 의견도 있었다. 그러나 67%의 학생들이 강의실 사용에 대해 ‘만족’ 이상을 표시했으므로 숭실대학교의 시설이 좋은 편임을 느낄 수 있었다. 

 

 

<조금 낙후된 모습의 문화관> 

 

 


 

 

 캠퍼스 중앙에 위치한 중앙도서관에는 많은 학생들이 드나들고 있었다. 학생들의 도서관 만족도는 어느 정도일까? 설문 결과 6%의 학생이 불만족이라 하였고, 36%가 보통, 47%가 만족, 10%가 매우 만족에 대답하며 대체적으로 좋은 반응을 보였다. 불만족이라 대답한 정보통신전자공학부 3학년 여학생은 “좁고 시설이 안 좋다”라고 말하였다. “장서수가 적다”(정보통신전자공학부 4, 여)는 의견도 있었다. 

 

 

 <대학알리미> 사이트에 따르면 숭실대학교의 도서 보유 순위는 전국 대학교 중 40위대이고, 학생 1인당 장서 보유수는 54.5권으로 200위대의 낮은 순위를 보인다. 이에 관련해 도서관 학술정보지원팀 관계자는 “현재 장서 보유수가 타대학에 비해 부족하기는 하나 근래 들어서 장서 보유수를 늘리려고 노력 중이다.”라고 답하였다. 실제로 숭실대학교의 연간 장서 증가수는 4만권~5만권 사이로 전국 대학 중 20위대의 높은 수치이다. 또한 관계자는 “장서수 부족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숭실대만의 여러 가지 제도를 시행 중이다.”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이 주의 신간을 숭실대 학생이 대출하고자 할 경우 도서관에 신청하기만 하면 하루이틀 내로 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교보문고 강남점, 광화문점과 협약을 맺어 숭실대 학생이 해당 서점에 책을 주문하면 숭실대로 택배를 보내어 3일 안에 대출이 가능하다.

 시설에 대해서도 “개선을 위해 리모델링을 오래 전부터 계획하고 있었다. 내년쯤이면 구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관계자는 “독서명문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서울시 및 EBS와 협약을 맺으며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라며 앞으로 더욱 좋은 도서관으로 발전해나갈 것을 강조했다.

 


 

 

  학생들에게는 늘 주요 관심사인 학교 식당에 관해서도 물어보았다. ‘보통’이라고 답한 학생은 33%였고, 37%는 만족, 7%는 매우 만족이라 답하며 대부분 학교식당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기자가 찾아가 본 학교 식당은 학생회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었는데, 학생회관 자체가 가장 최근에 새로 지어졌기 때문에 식당 역시 쾌적해보였다. 그러나 모두가 만족하지는 못하였다. 수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한 여학생은 “메뉴가 너무 적다”라는 말을 했고, “같은 메뉴가 계속 나온다. 개선이 필요하다” (전기공학부 1, 여), “가격이 비싸다.” (정보통신전자공학부 1, 남) 라는 의견들도 있었다.


  

 <좌. 학생회관 외관 / 우. 학생식당 안>

 

 


 

 

 숭실대학교는 현재 셔틀버스가 운행되고 있지 않았다. 때문에 셔틀버스 만족도 설문에 답변을 하지 않은 학생도 있었고, 불만이 없는 학생도 있었다. 그러나 몇몇 학생들은 셔틀버스가 없는 점에 대해 불편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 조금은 아쉬운 강의진 


 학과 커리큘럼이나 강의 구성에 대해서 학생들은 대체로 무난한 반응을 보였으나, “교수님마다 실력이 다르다” (정보통신전자공학부 3, 여), “외부강사는 실력이 떨어지는 듯하다” (전기공학부 1, 남)라며 교수별 실력의 편차에 대해 지적하는 목소리들도 있었다.


 

● 시설 만큼이나 만족스러운 동아리 지원

 

 언덕 위쪽을 지나 학생회관 쪽으로 내려와보니 푸르른 잔디가 넓게 펼쳐진 대운동장이 시선을 사로잡았다. 축구 경기 중이었는지 북소리와 응원소리가 크게 울려 퍼지고 있었다. 근처 길목에는 언제라도 편히 관람할 수 있게 나무 계단이 설치되어 있어서, 지나가던 학생들도 잠시 멈춰 경기를 지켜보기도 했다. 더 밑으로 내려가보니 테니스장에서 연습 중인 여러 학생들도 볼 수 있었다. 학생들이 캠퍼스 여러 곳을 알차게 사용 중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좌. 테니스장 / 우. 대운동장>

 


 

 

 실제로 학생들에게 <동아리, 학회, 세미나, 소그룹 등 학교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해보니, 60% 이상이 만족을 표시했고, 보통은 33%, 불만은 7% 정도였다. 경영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한 남학생은 “동아리 활동을 하는데 학교에서 지원을 잘 해준다”며 매우 만족을 표시했고, 전기공학부 1학년 여학생은 “동아리가 많다”라며 마찬가지로 매우 만족해했다. 다른 질문에 대체적으로 무난한 대답을 이어왔던 숭실대 학생들이 교내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반 이상이 높은 만족도를 표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 등록금과 장학금에 대해 강한 불만 보여

  

 그와 반대로 학생들은 등록금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숭실대학교의 평균 등록금은 789만원으로 전국 대학 중 34위이다. 등록금 ‘만족’에 답한 학생은 3%였으며, 보통은 40%, 나머지 57%는 불만을 표시했다. 전기공학부, 정보통신공학부, 영어영문학부 등 서로 다른 학부의 학생들 모두 “상당히 비싸다”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한 장학금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도 40%는 불만스러워 했다. “성적 장학금이 줄어들었다”, “장학금 기준이 너무 높다” (모두 정보통신전자공학부 4, 남)라는 의견이 있었고, 전기공학부 신입생에게도 “장학금이 적다”라는 의견이 있었다. 

 

 <숭실대학교 장학금 수혜기준. 2013. 대학알리미 출처>

 

 



 
 

 

● 학교에 대해 무난한 만족도 보여 … 기업 후원은 필요해

 

 그렇다면 모교 이미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할까? 대외적인 이미지와 네임밸류에 대한 만족도를 묻자, 반 이상이 ‘보통’이라고 대답했다. 불만은 없지만 크게 만족하지도 않는 모습이었다. 다음 질문에서도 학생들의 대답은 비슷했다. 졸업생 선배들과의 네트워크가 활발히 이루어지냐는 질문에, 학생들은 반 이상이 다시 ‘보통’이라고 대답했고, 불만은 30%, 만족은 17%로 불만 쪽에 의견이 조금 더 컸다. 정보통신전자공학부 3학년 여학생은 “동아리나 소모임 외에는 선배들을 만날 수 없다”라고 말하였다.

 


 

 

 기업의 후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반 이상의 학생이 ‘그렇다’에 대답하였다. ‘학교의 발전을 위해서’라는 의견도 일부 있었으나, 대부분은 최근의 구직난을 의식한 듯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라는 의견이 다수였다. 대학이 학문보다는 취업의 수단이 된 현대 사회를 반영하는 듯한 모습이었다.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 중 절반은 대학 생활에 만족한다고 답하였고, ‘보통’이라 답한 학생은 43%, 불만은 7%정도로 대부분 만족하는 모습이었다. 학생들은 대학 진학에 있어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부분으로 1위 전공 (64%), 2위 지원제도 (18%), 공동 3위로 네임밸류, 취업률 (9%)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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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AK '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개정약관 시행일로부터 7일 기간 내에 거부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4 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에 관해서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정보통신망법 등의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5조 (이용계약의 성립)
1.'AK'의 서비스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읽고 그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 신청을 하고 'AK'가 이러한 신청에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2.SNS 등 외부 플랫폼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해 이용계약을 신청할 경우, 본 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 제공을 위해 'AK'의 '가입신청자'의 외부 서비스 계정 정보 접근 및 활용에 '동의' 또는 '확인' 버튼을 누르면 ' AK '가 승낙함으로써 이용계약이 성립됩니다.

제 6조 (이용신청의 승낙과 제한)
1.' AK '는 전조의 규정에 의한 '가입신청자'의 가입신청에 대하여 업무 수행상 또는 기술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접수 순서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2.' AK '는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이용 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	가.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하여 신청한 경우
•	나.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제 7조 (서비스의 내용)
1.' AK '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 AK 뉴스레터 년 30 USD
• 1:1 멘토, 멘티 매칭 월 30 USD
• 1:N 대학 원서접수 1회 300 USD (*1회 3개 대학 동시지원)
• 1:1 한국어 교육 매칭 월 30 USD

2.'AK'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의 내용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AK'는 추가 또는 변경내용을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제 8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AK'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설비의 보수 등 'AK'의 필요에 의해 사전에 '회원'들에게 통지한 경우
2.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 제공을 중지하는 경우
3.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에 의해 서비스 제공이 객관적으로 불가능한 경우

제 9조 ('회원'에 대한 통지와 공지)
1.'AK'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회원’의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통하여 공지 할 수 있습니다.
2.'AK'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회사'의 공지란에 공지하거나 'AK'의 첫 화면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10조 (서비스 이용 결제)
'회원'은 'AK'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에 대한 대금 지급을 각 호의 방법 중 가능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1.페이팔외 각종 카드 결제
2.인터넷 뱅킹 등의 각종 계좌이체
3.휴대전화를 이용한 결제
4.기타 전자적 지급방법에 의한 결제 등

제 11조 (서비스 이용 취소 및 환불 정책)
1. 'AK'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의 취소 의사표시를 한 경우 이를 즉시 접수하고 '회원'의 요청과 환불규정을 확인 한 후, 7일 이내(영업일 기준)에 환불하여 드립니다.
2. 'AK'가 환불할 경우에 ‘회원’이 서비스 이용으로부터 얻은 이익에 해당하는 금액과 위약금 등 'AK'가 해당 사례에 따라 공제하기로 명시한 금액을 공제하고 환불할 수 있습니다.
3. 'AK'는 환불시, ‘회원’이 대금을 결제한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결제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환급합니다. 단, 동일한 방법으로 환급이 불가능할 경우에 즉시 이를 ‘회원’에게 고지하고, ‘회원’이 선택한 방법으로 환급합니다.
4. 'AK'는 서비스 이용 취소 및 환불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합니다.
- 서비스 이용 취소-
 가.원서접수등 취소가 불가한 콘텐츠(서비스)임을 고지하는 등 관계법령(전자상거래법, 콘텐츠산업진흥법 등)에 따른 조치를 취한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취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환불 기준 -
 가.결제 후 서비스 이용 전 : 전액 환불
 나.서비스 이용 1/3이 지나기 전 : 납부 금액의 2/3 해당 액 환불
 다.서비스 이용 1/2가 지난 후 : 환불하지 아니함
 라.서비스 이용 후 결과물을 받았을 경우 환불 불가
5.‘회원’이 서비스 이용을 취소할 경우 해당 이용계약에 따라 적립, 지급된 포인트는 차감되며, 'AK'의 유료 서비스 결제 시 해당 사이트에서 통용되는 사이버머니를 사용한 경우에는 환불금액에서 해당 사이버머니는 제외됩니다.
6. 'AK'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지속할 수 없게 되는 경우 'AK'는 이를 회원에게 공지한 후 유료 서비스 이용 ‘회원’에게 최대한 신속하게 환불해 드립니다.
7.서비스 이용 중인 콘텐츠를 다른 콘텐츠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취소의 방법으로 환불처리 한 후 재신청하여야 하며, 직접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AK 유료서비스 이용 약관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AK'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거나 서비스 개선 및 회원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하는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 이메일 등을 이용한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AK''는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되는 정보 또는 광고를 서비스 화면 등에 게재할 수 있으며, '회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알릴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고객 문의 등에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이메일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3. 'AK'는 서비스 이용 시 노출되는 광고게재에 대해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 13조 (콘텐츠의 책임과 'AK'의 정보 수정 권한)
1.콘텐츠는 '회원'이 작성하거나 등록한 한국대학 유학 정보에 관한 게시물을 말하며, 그 외에 '회원'이 'AK' 내에서 작성하거나 게시하는 글 등은 기타 게시물이라 합니다.
2.'회원'은 콘텐츠를 사실에 근거하여 성실하게 작성해야 하며, '회원' 본인이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3. ‘회원’은 부적합한 허위 콘텐츠를 등록하여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타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되는 경우 콘텐츠 등록자는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4.콘텐츠 내용에 오자, 탈자 또는 사회적 통념에 어긋나는 문구와 내용, 명백하게 허위의 사실에 기초한 내용이 있을 경우 'AK'는 이를 언제든지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콘텐츠의 권한 및 활용)
'AK'는 '회원'이 입력한 콘텐츠를 한국대학 유학과 관련된 통계 자료 작성에 익명으로 사용할 수 있고, 위 자료는 매체를 통해 언론에 배포될 수 있습니다.

제 15조 (게시물의 저작권)
1.'회원'이 ‘AK’ 내에서 작성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다만 ‘회원’은 서비스를 통해 게시물을 제출하거나 게시함으로써 'AK'에 대하여 게시물에 대한 이용, 복사, 복제, 처리, 각색, 변경, 공개, 전송, 게재 또는 배포할 수 있는 독점적이며 무상의 저작사용권(2차 저작사용권을 이용 할 수 있는 권리 포함)을 부여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2.'회원'이 서비스 내에서 제출하거나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제 16조 (게시물의 관리)
1.‘AK’은 ‘회원’이 콘텐츠를 올릴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직·간접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회원’은 자신이 생산하여 플랫폼에 제공한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갖습니다. 따라서 ‘AK’에 올려진 ‘콘텐츠’에 대한 책임은 콘텐츠를 생산해서 등록한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2.'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AK'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3.'AK'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AK'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 17조 (권리의 귀속)
1.'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AK'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됩니다.
2.'AK'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AK'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콘텐츠, 포인트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18조 ('AK'의 의무)
1.'AK'는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AK'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기타 방법을 통해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천재지변 등 예측하지 못한 일이 발생하거나 시스템의 장애가 발생하여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 이에 대한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만 자료의 복구나 정상적인 서비스 지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의무를 집니다.

제 19조 ('회원'의 의무)
1.'회원'은 관계법령과 본 약관의 규정 및 기타 'AK'가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AK'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2.'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AK'의 사전 동의 없이 복사, 복제, 번역, 출판, 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3.'회원'은 본 서비스를 한국대학 유학 정보 확인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되며 이용 중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 가.다른 회원의 아이디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 나.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 다.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 라.타인의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마.해킹행위 또는 바이러스의 유포 행위
 바.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계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 사.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행위
 아.사이트의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한 영리 행위
 자.그밖에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거나 관계법령을 위반하는 행위

제 20조 (회원탈퇴 및 회원자격 상실)
1.'회원'은 'AK'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탈퇴 요청은 ‘AK’ 내 〔마이페이지〕 메뉴의 〔회원정보〕 버튼을 통해 회원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2.'회원'이 회원탈퇴를 하는 경우 작성한 게시물은 자동 삭제되지 않습니다.
3.'AK'는 '회원'이 약관을 위반한 경우 경고, 일시적 이용정지, 영구적 이용정지 등의 단계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21조 (손해배상)
1.'AK'가 '회원'에게 손해를 입히거나 기타 'AK'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와 관련하여 'AK'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해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AK'는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2.'회원'이 이 약관의 규정에 위반한 행위로 'AK' 및 제3자에게 손해를 입히거나 '회원'의 책임 있는 사유에 의해 'AK' 및 제3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회원'은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3.타 회원의 귀책사유로 '회원'의 손해가 발생한 경우 'AK'는 이에 대한 배상 책임이 없습니다.

제 22조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AK'는 '회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정보통신망법 및 관계법령에 따르고, '사이트'에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고지합니다.

제 23조 (분쟁의 해결)
1.'AK'와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2.전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동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3.본 약관은 대한민국 법에 의하여 해석됩니다.

제 24조 (광고성 정보 알림)
‘AK’는 수신에 동의한 ‘회원’에 한하여 전자우편, 문자서비스(LMS/SMS), 모바일 푸시메시지(Push Notification) 등의 방법으로 광고성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언제든지 수신을 거절할 수 있으며, ‘AK’는 ‘회원’의 수신 거절 시 광고성 정보를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이 약관은 2022-10-01부터 적용합니다.